윈도우10이 설치된 노트북에서 화면밝기(LCD 백라이트 밝기) 조절이 안될 경우

데스크탑 모니터에는 백라이트 밝기(이하 화면밝기) 조절버튼이 달려있지만, 노트북에는 별도의 화면밝기 조절버튼 없다. 대신 펑션키나 OS의 전원관리 항목 또는 디스플레이 항목에 화면밝기 조절메뉴가 있다. 어느날 갑자기 노트북의 화면밝기 조절 기능이 사라졌거나, 또는 윈도우 업데이트나 특정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후 부터 보이지 않는다면 이렇게 조치하면 된다.

[증상]
- 화면밝기 조절버튼이 갑자기 보이지 않는다. 
- 화면밝기 조절버튼이 보이긴 하지만 눌러도 동작하지 않는다.

[원인]
모니터 드라이버(일반 pnp monitor)가 부적절한 모니터 드라이버로 변경되어 있는 경우다. 장치관리자에서 모니터 드라이버의 제작처가 '표준 pnp모니터, 제작처:마이크로소프트'인지 확인한다. 아니라면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조치]  
장치관리자에서 모니터 드라이버를 삭제한다. (모니터 드라이버는 삭제하면 자동으로 설치되니 삭제 후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아도 무방) 모니터 드라이버를 삭제하면 반드시 전원관리항목에 밝기조절 기능이 살아난다. 만약 이 기능이 회복되지 않는다면 모니터 드라이버에 계속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을 찾아야 한다. 최근에 설치되었거나 업데이트된 프로그램을 살펴보아야 한다.  

전원관리 항목에 밝기조절 기능이 나타 나지만, 펑션키(F1~Fn)로 조절이 되지 않는다면, 이때에는 노트북 메이커가 제공하는 유틸리티가 원인이다. 

밝기조절을 방해하는 사례는 여러가지다. 백신, DRM등 저작권침해 방지유틸리티, 많이 사용하는 원격접속 유틸리티, 가령 TeamViewer에서 모니터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장애가 생긴다. 

[참고] 모니터의 소프트웨어 적인 백라이트 밝기 조절 기능은, 모니터 드라이버와 관련이 있다.

 

 

Posted by Can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