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이가 소뼈를 우려낸 인스턴트 사골국과 우족탕을 보내왔다. 문제는 쇠고기의 원산지였다.  미국산만은 아니길 바랬는데 역시나 예상대로 였다. 비닐 포장용기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 있었다.

'외국산(호주, 뉴질랜드, 미국산 등)'


이게 먼소린가. 원산지가 어디거라는거야? 호주라는건지, 뉴질랜드라는건지, 미국이라는건지...... 게다가 '등'은 또 뭔가. 한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의 쇠고기를 가르키는 모호한 표기까지.

포장지에 '원산지표기'는 되어 있지만, 쇠고기의 생산국가를 알 수 없는 이상한 상황. 확실한것은 '한우는 아니다'라는 거다. 

이게 정상적인건가? 정상이라면 왜 생산국가를 알 수가 없는거지? 그러니까 이 표기대로라면 사골국의 원료가 되는 소의 도축지는 호주일수도, 미국일수도, 뉴질랜드나 기타 알 수 없는 다른 국가일 수도 있는 셈이다. 

긴 이야기를 여기서 다시 할 수는 없지만 나는 그동안 합리적 이유로 미국산쇠고기 수입을 반대해왔다. 또 반대시위를 하다가 국가로 부터 2백만원 벌금까지 얻어 맞았다. 그러니 나야 말로 '2008년 수입위생조건으로 수입되어진 미국산쇠고기'를 먹을 일 없다.

이럴때면, 곧 감방에 재수감이 예상되는 이명박의 발언을 다시 떠올릴 수 밖에 없다. 2008년 4월, 도쿄에서 아침밥을 먹은 이명박은 나타나 기자들 앞에서 이런 취지로 말했다.

'(미국산 쇠고기 먹기 싫으면) 안먹으면 되지'   

2008년 어느 고위직 공무원도 이렇게 큰소리 쳤다. "정부가 나서서 원산지 표기를 철저히 감독 할 것". 

"......"


선택적으로 안먹을 수 있다구? 시쳇말로 조슬까는 이야기
다. 원산지표시는 있지만 그 취지 무색하게도 있으나...... 마나...... 

고위직 공무원의 발언은, 연령제한없이 수입되는 위험한 미국쇠고기로 촉발된 논란을 전제하며 한 발언이었으니, 직접적으로 광우병을 염두에 둔 발언이었다. 원인 단백질에 오염된 고기가 혼합 가공육에서는 작용하지 않는다는건가? 당연히 옳지 않다. 혼합표기가 법률로 정당한것인지 모르겠으나 이것은 원산지표기의 취지를 무색하게 만드는 무가치한 행위이다.

도대체 원산지를 알 수 없는 기괴한 상황에 대하여 그들은 무슨 책임을 질 수 있기에 그렇게 입 헐렁한 발언을 마다하지 않았을까? 도대체 무엇을 철저히 감독하겠다는거였나? 

누이는 미국산이 아니라고 했었다. 그러니까 혼란스럽게 써져있는 표기내용을 잘못 본 것이었다. 이자리에서 특정된 제품, 특정 먹거리의 표기가 옳으니 그르니 따지며 시간을 소비하고 싶지 않다. 명박이 말대로 안먹으면 되니까. 다만 정성스레 보낸 음식을 먹지 못하고 폐기 해야 할 판이니,  누이의 정성까지 본이 아니게 외면해야 상황이니 분통도 터진다.

▲ 결국 땅을 파고 뭍을 수 밖에 없었다.


난 여전히 2008년 수입위생조건을 떠올리며 무엇이 합리이고 무엇이 불합리인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미국산쇠고기를 현상태로 수입하는걸 반대하는 일은 나의 억매임없는 판단에서다. 그리고 쇠고기원료의 출처를 명료히 밝히지 못하고 있는 기업의 제품을 거부하고 반감을 표시하는 것 또한 산업사회에서 자명한 것이며 역시 나의 당연한 권리이다.    


관련글: GS25에 있는 미국산쇠고기 김밥

관련기사: 새로 발생한 미국 광우병 10문 10답

관련기사: 미국산 소머릿살 수입 급증세.. "광우병 괜찮을까"

'투표後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재용 빨아주기, 구역질 나는 그들  (0) 2020.06.29
윤석렬과 한동준에게 묻는다.  (0) 2019.09.26
공지영 작가에게.  (0) 2019.09.24
청년 두 부류  (0) 2019.04.26
막장 오세훈  (0) 2019.04.04
Posted by Canon.
,